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전 세계 한국어교육의 확산을 위한 새로운 도약, 함께하는 성장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4. 3. 19. 조회수 871

전 세계 한국어교육의 확산을 위한 새로운 도약, 함께하는 성장

- 국립국어원-『일본한국어교육학회(日本韓国語教育学会) JAKLE』, 교류 협약 체결 -


 

  국립국어원(원장 장소원)과 『일본한국어교육학회(日本韓国語教育学会) JAKLE』(회장 문희진)는 3월 18일(월) 국립국어원에서 교류 협약식을 개최하여 일본 한국어교육의 확산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함께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국립국어원과 일본한국어교육학회의 이번 교류 협약은 일본 한국어교육 분야에서 양 기관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일본한국어교육학회는 2009년 일본 내 대학의 한국어교육 관련 교수들이 설립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학회이다. 현재 한·일 양국의 교육자와 연구자가 중심이 되어 다양한 학술 행사 및 세미나를 열고 이를 통해 회원들 간의 학술적 교류를 촉진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일본의 한국어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한 협력을 약속하였다. 특히 일본한국어교육학회의 대학별 전문가들과 함께 국립국어원의 K-티처 프로그램 등 국외 한국어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류 협력에 힘쓰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해외 한국어교육의 질적 성장에 함께 대응해나갈 예정이다.

 

  장소원 국립국어원장은 이번 협약식에서 ‘일본한국어교육학회와의 교류를 통해 일본 내 한국어교육 전문가들이 구축해 온 지식과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여러 협력 사업을 모색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며, ‘국립국어원도 일본 한국어교육 현장과 교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 일본 내 한국어교육과 관련된 연구 학회들의 명칭이 비슷하여 다른 학회와 혼동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언론사에서는 기사 작성 시 반드시 ‘일본한국어교육학회(日本韓国語教育学会) JAKLE,’라는 명칭으로 학회명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 부서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책임자  과장 김경남 (02-2669-9741)
담당자  학예연구사 이유원 (02-2669-9745)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