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한국어 교육 전문화를 선도하는 국외 한국어 교원 대상 초청 연수회 개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7. 6. 19. 조회수 14898

 

보도자료제목

한국어 교육 전문화를 선도하는

국외 한국어 교원 대상 초청 연수회 개최

- 국립국어원 주최, 2017년 6월 19일부터 10주간 실시-

 

2017년 국외 한국어 전문가 초청 연수회 후 기념 사진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과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는 2017년 6월 19일부터 8월 25일까지 약 10주 동안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총 13개국 15명의 국외 외국인 한국어 전문가를 초청하여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회는 과거와 다르게 연수 기간을 기존 2주에서 10주로 대폭 늘렸다는 데에 큰 특징이 있다. 과거의 연수 참여자들은 짧은 연수 시간에 대한 아쉬움을 많이 표현하였다. 이에 국립국어원은 초청자 수를 줄이는 대신 연수 기간을 대폭 늘려 국외 한국어 교원들의 연구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전문화된 연수회를 설계하였다.

 

전문성을 강화한 국외 한국어 전문가 초청 연수

 

 이번 연수회에서는 연수 기간 내에 전문적인 연구가 가능하도록 참가자들이 제출한 연구 계획서를 바탕으로 구성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첫 4주 동안은 초청자들의 연구 주제에 맞는 전문가 강연, 분임 활동, 문화 활동을 실시한다. 이후 3주 동안은 교수법 강화를 위한 수업 참관, 연구 주제와 관련한 세미나 활동을 병행한다. 마지막으로 남은 3주 동안에는 연구 결과 발표회에서 발표할 결과물 작성과 연구 결과물 작성 지도 활동을 국립국어원에서 진행한다. 이와 같이 전문성을 강화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연수 참가자들은 연구 성과를 거둠과 동시에 한국어 교육 전문화와 관련한 정보‧교류망을 넓히게 된다.

 

뿌리 깊은 나무, 흔들리지 않는 한국어 세계화를 위해

 

 국립국어원은 한국어 교육 전문 기관으로 한국어 세계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현재에도 한국어 교육 기초 연구뿐만 아니라, 한국어 교재 개발, 한국어 교원 자격증 관리까지 한국어 교육 발전을 위해 여러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우수한 한국어 교원 양성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1991년 개원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매년 한국어 교원 연수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2016년까지 국립국어원의 초청 연수 사업은 한국어 교원 간 인적 교류의 활성화, 기본적인 교수 역량 강화 등에 그 목적을 두었다. 올해 국립국어원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 국외 교육 현장에 한국어라는 뿌리가 더욱 깊게 자리 잡기 위해서는 그 중심적 역할을 하는 국외 한국어 교원의 전문화를 이끄는 연수회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앞으로 진행되는 연수회 기간 동안 국립국어원은 초청된 국외 한국어 교원들이 전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한국어 교육 전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도울 것이다. 아울러 한국어 세계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국외 한국어 교원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는 양질의 재교육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붙임: 1. 2017 국외 한국어 전문가 초청 연수 일정 1부

            2. 2017 국외 한국어 전문가 초청 연수자 명단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학예연구사 김수현(☎ 02-2669-974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