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회/행사/기타 안내 상세보기

2018년 국어 정책 관련 학술 행사

작성자 한국어교육학회 등록일 2018. 5. 9. 조회수 96861

 

 

2018년 국어 정책 관련 학술 행사(한국어교육학회)

 

 

 

  ㅇ주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ㅇ주최: 국립국어원 

  ㅇ주관: 한국어교육학회

  ㅇ일시 / 장소: 2018. 5. 18.(금) 15:00 ~ 18:00 / 서울교육대학교 인문관 305호 
 
학회/행사

[4회 교육과정 포럼]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2018.5.18. 금요일 오후(15:00~18:00)

개회식

사회: 원진숙(서울교대)

15:00~15:20

∘개회사: 한국어교육학회 회장(김창원)

∘환영사: 서울교대 총장(김경성)

15:20~16:10

∘기조 강연: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과 성과

-발표자: 이인제(한국교원대)

16:10~16:30

∘기획 발표: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의의

-발표자: 이재기(조선대)

16:30~16:50

중간 휴식

집담회 

사회: 이향근(서울교대)

16:50~17:50

∘토론자

∙토론자 1: 김경주(한국교육과정평가원)

∙토론자 2: 이도영(춘천교대)

∙토론자 3: 김명순(부산대)  

∙토론자 4: 이재승(서울교대)

∙토론자 5: 이형래(서울사대부초)

∙토론자 6: 윤성원(경동고)

∘ 주요 의제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주요 내용 요소로 주목되는가? 그러한 요소들은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로서 타당한가?

∙텍스트 중심 국어교육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그 전망과 정책적 대안은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의 목표를 어떻게 인식하고 구성하고 있는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영역 영역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이해 및 표현 능력, 문법 능력, 문학 능력에 관한 바람직한 정책 설계 방향은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사적 지점과 성과는 무엇인가?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이 남긴 국어학 및 국어교육 정책적 변화요구는 무엇인가?

17:50~18:00

폐회

사회: 원진숙(서울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