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프레스 콜’은 ‘언론 시연회’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11. 24. 조회수 51627

 

‘프레스 콜’은 ‘언론 시연회’로

 

- 국립국어원, 우리말 다듬기 ‘다듬은 말’ 발표-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생소한 외래어 다섯 개를 골라 다듬은 말을 발표하였다. 국립국어원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제안받은 다듬을 말 후보 가운데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다듬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비하인드 컷

(behind cut)

미공개 장면

/미공개 영상

특정한 목적으로 사진을 찍거나 영상을 찍을 때, 최종 선정되어 공개된 것이 아니라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은 사진이나 영상을 이르는 말.

프레스 콜

(press call)

언론 시연회

언론에 알린다는 뜻으로 뮤지컬이나 연극 등에서 정식 공연 전에 취재진 앞에서 주요 장면을 보여 주며 공연을 소개하고 출연 배우 인터뷰 등을 진행하는 것.

어뷰징

(abusing)

조회 수 조작

포털 사이트 등에서 클릭 수를 조작하는 행위.

소셜 다이닝

(social dining)

밥상모임

누리소통망(SNS) 서비스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 식사를 즐기며 인간관계를 맺는 것.

그룹 엑서사이즈

(G.X.: Group exercise)

그룹 운동

여러 명이 모여 함께 운동을 하는 것.

 

  국립국어원은 지난 10월 ‘비하인드 컷’, ‘프레스 콜’, ‘어뷰징’, ‘소셜 다이닝’, ‘그룹 엑서사이즈’를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공모 결과를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논의를 거쳐 '미공개 장면/미공개 영상', '언론 시연회', '조회 수 조작', '밥상모임', '그룹 운동'을 다듬은 말로 선정하였다. 위원회에서 선정한 다듬은 말은 국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다듬은 말로 발표하게 되었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얼마 전 흥행에 성공한 영화의 촬영 현장 미공개 장면(←비하인드 컷)이 공개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 언론 시연회(←프레스 콜)에 참석하는 기자들은 관객을 대신하여 궁금한 점을 취재하여 기사를 작성한다.

- 같은 기사를 중복 전송하는 등의 조회 수 조작(←어뷰징) 행위가 문제가 되고 있다.

- 최근 인터넷을 통해 모여 함께 식사를 하는 밥상모임(←소셜 다이닝)이 확산되고 있다.

- 운동 방법을 잘 모르거나 혼자서는 동기 부여가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은 가까운 생활 체육 시설 등에서 운영하는 그룹 운동(←그룹 엑서사이즈)에 참여하면 처음의 운동 다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12월 중에 ‘피오피(P.O.P.: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콘시어지(concierge)’, ‘클리어런스 세일(clearance sale)’, ‘굿즈(goods)’, ‘바이백 (서비스)[buyback (service)]’, ‘이북(e-book)’의 다듬은 말을 공모하여 다음 분기에 다듬을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이나 새로운 공모 소식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 www.korean.go.kr/)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말터, http://malteo.korean.go.kr),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http://blog.naver.com/areumkor)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종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상품권을 지급한다.

 

붙임  우리말다듬기 이미지(2016년 4차)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관 구지민(☎ 02-2669-972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